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책 읽고 요약하기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제 2장 주린이가 가장 많이 물어보는 주식개념 9가지

by 부자 꽁냥이 2024. 2. 13.

   01 경기방어주는 어떤 뜻인가요?

경기방어주는 경기의 호황이나 불황에 관계없이 꾸준히 실적을 내는 업종의 주식을 말한다.

 

경기방어주의 대표적인 예

1) 통신주

경기가 호황이든 아니든 휴대폰 통화는 할 테니까

2) 음식료

사람은 매일 먹어야 하니까(아 물론 고급 레스토랑은 경기가 안 좋을 땐 못 가겠지만 기본적인 음식료는 소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3) 게임

사람들은 언제나 게임을 한다. 하하.

4) 제약

경기가 안 좋다고 해서 아픈데 약을 안 먹을 수는 없으니까. 경기가 좋아도 아프면 약을 먹어야지

 

경기방어주 보통 주식시장에서 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다. 왜냐하면 주식시장은 성장성을 중요시 여기는데 경기방어주는 성장성이 떨어지니까

 

이는 어떤 경기방어주의 성장성이 확인된다면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뜻이다.


   02 성장주에 투자하라는데 어떤 주식인가요?

성장주는 지금은 실적이 좋지 않아도 미래의 엄청난 성장을 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는 주식

가치주는 보통 현재까지 경영도 잘하고 돈도 잘 벌고 주가도 싸다면 가치주라고 한다.

 

주식시장은 현재보다는 미래를 좋아합니다.

지금 실적이 좋아도

미래가 불투명하면 주가는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지금 적자가 나고 상황이 안 좋아도

미래가 비전이 있고 확실해 보이면 주가는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장주들은 저금리와 경기불황에서 좋은 성과를 낸다. 왜냐하면 금리가 낮고 경기가 좋지 않으면 성장이라는 요소가 희소가치를 인정받기 때문이다.

 

성장주는 보통 주가가 비싸다. 기업이 버는 이익에 비해 시가총액(PER)이 매우 높다. 


   03 성장주 vs. 가치주, 어떻게 다른 건가요?

성장주는 미래를 중요시 여기고 가치주는 현재가 더 중요하다.

 

성장주는 성장을 위해 투자를 많이 그리고 계속해야 한다. 왜냐하면 투자를 안 하면 도태되고 성장을 하지 못하니까. 또한 돈을 당장은 벌지 못해도 투자를 계속해야 한다. 따라서 성장주는 현재의 실적이 좋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보통 주식시장은 성장주를 좋아한다. 주식투자자는 성장 매력이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다. 하지만 불안한 요소를 갖고 있기도 하다. 주가도 비싸고, 미래를 담보할 수 없고 현재 벌어놓은 이익이 적기 때문이다.

 

가치주는 불확실한 미래가 아니라 확실한 현재에 무게를 둔다. 미래 성장 가능성은 낮지만 현재까지 벌어서 쌓아 놓은 이익이 많기 때문에 안전하다!

 

가치주는 경기호황기에 유리하다. 보통 금리가 올라가면 경기호황기이므로 금리가 상승할 때 가치주가 좋다. 경기가 좋으면 기업들의 실적이 좋아지고 대부분 성장하므로 성장에 대한 희소성이 없어진다. 따라서 성장주보다는 가격적으로 매력이 있는 가치주를 선호하게 된다.


   04 유동성장세 vs. 실적장세, 차이점이 뭔가요?

유동성장세는 돈의 힘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장세를 말한다. 돈의 힘으로 주가를 올리기 때문에 많은 업종과 기업이 고르게 상승한다. 이때 유동성의 속도가 급격히 증가하면 주가상승 속도도 빠르게 올라가므로 거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실적 장세는 유동성장세 이후 실적의 힘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장을 말한다. 실적장세는 기업의 실적을 기반으로 상승하는 장세이며 기업의 실적이 좋아지는 것은 많지 않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는 기업은 많지 않다.


   05 베어마켓 vs. 불마켓,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요?

불마켓(Bull Market)이란 장기간에 걸친 상승장이라는 의미 한다.

 

베어마켓(Bear Market)이란 장기간에 걸친 약세장을 의미한다. 베어마켓은 짧은 기간에 하락 폭이 크다는 특징이 있다.


   06 스몰캡(중소형주)은 위험한 주식인 건가요?

대형주는 덩치가 커서 안정적이고 주가 움직임이 무거운 편이다. 주로 기관투자자, 외국인들의 매매비중이 높은 편이다!

 

스몰캡은 덩치가 작기 때문에 주가 움직임이 탄력적이고 가볍다. 하지만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호재와 악재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07 기저효과 vs. 역기저효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기저효과는 작년 실적이 안 좋았기 때문에 이번에 실적이 조금만 올라도 상대적으로 실적이 좋아 보이는 효과

 

역기저효과는 작년에 실적이 너무 좋아서 이번에 실적이 조금만 안 좋아져도 실적이 나빠 보이는 효과


   08 선물이 너무 어렵던데 어떤 거래인가요?

선물거래는 어떤 상품이나 금융자산을 특정 시점에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매수, 매도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를 의미한다.

 

선물거래는 미래가격 예측이 어려운 상품에서 많이 활용


   09 옵션이 너무 어렵던데 어떤 거래인가요?

옵션은 특정 시점에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매수, 매도할 수 있는 권리(무조건 거래를 해야 하는 선물과는 다른 개념이다)를 말한다. 

 

콜옵션 : 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

풋옵션 : 자산을 팔 수 있는 권리


이 포스팅은 이베스트투자증권 염승환 이사의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을 읽고 요약한 것입니다.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