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경제 공부

[경제학자의 생각] 3. 데이비드 리카도(David Ricardo)

by 부자 꽁냥이 2022. 11. 30.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교우위론'의 창시자 데이비드 리카도(David Ricardo)의 삶과 그의 경제 철학에 대하여 정리해보았다.


   데이비드 리카도(David Ricardo)

1) 생애 (1772~1823)

데이비드 리카도(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David_Ricardo)

데이비드 리카도는 1772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문은 세파르딤 계통의 유대인으로 포르투갈과 네덜란드를 거쳐 잉글랜드에 정착했다고 한다. 그의 성이 포르투갈계 성씨인 '리카르도'인 것은 이 때문이다.

 

리카도는 증권업자였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어려서부터 증권업에 재능과 관심을 보였다고 한다. 리카도는 성인이 된 후 기독교인과 결혼하면서 종교문제로 아버지와 절연한다. 그 후 증권중개업, 공채 매매를 통하여 재산을 모았다. 

 

1799년 27살에 우연히 애덤 스키스의 국부론을 읽으면서 뒤늦게 경제학에 눈을 떴다. 이후 10년간 경제학 연구에 전념했고 스미스의 노동가치이론을 더욱 발전시키고, 차액 지대론을 통해 분배이론의 기틀을 다진다.

 

그리고 국가 간 무역에 있어 비교우위의 개념을 도입했다. 그의 사상은 후대 경제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존 스튜어트 밀에서 마르크스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상가들이 직접적으로 그의 사상을 계승하거나 적어도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

1823년 병으로 의회에서 물러난 후 중이염이 뇌로 번져 같은 해 51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2) 경제 철학

비교우위 개념을 살펴보자. 먼저 영국은 옷감 1마를 생산할 때 100명, 포도주 1병을 생산할 때 120명의 노동자가 필요하고 포르투갈은 옷감 1마에 90명, 포도주 1병에 80명의 노동자가 필요하다고 가정해보자.

 

이 경우 포르투갈이 옷감, 포도주 모두 가격이 영국보다 저렴하므로 '절대 우위' 상태에 있다. 애덤 스미스의 절대 우위론에 따르면 이 경우 포르투갈이 거래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리카도는 이 경우에도 특화를 통한 교역을 하면 이득이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노동자 수를 이용하여 영국과 포르투갈에서 옷감 1마는 포도주로 환산하면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계산 결과 영국이 포르투갈에 비해 옷감의 상대적 가치가 더 저렴하다. 이때 특정 제품에 대하여 한 나라가 다른 나라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을 비교 우위라 한다.

 

마찬가지로 포르투갈은 영국에 비해 포도주의 상대적 가치가 더 저렴하다. 따라서 영국의 옷감과 포르투갈의 포도주를 거래한다면 양국 모두 Win-Win 할 수 있게 된다.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각 나라가 자국에 유리한 제품에 올인한다고 생각해보자. 즉, 영국이 220명의 노동자로 옷감을 만들면, 총 2.2마의 옷감을 생산할 수 있다. 그리고 포르투갈은 170명의 일꾼이 포도주 2.1병을 생산할 수 있다.

 

 

이제 영국산 옷감 1마와 포르투갈산 포도주 1병을 거래해보자.

 

 

그 결과 영국은 옷감 1.2마와 포도주 1병, 포르투갈은 옷감 1마와 포도주 1.1병을 얻게 된다. 즉, 비교 우위를 통한 거래를 통해 영국은 옷감 0.2마를 포르투갈은 포도주 0.1병을 추가로 얻게 된 것이다.

 

비교 우위가 있는 제품에 특화하여 서로 교환하면 양국 모두 더 큰 이득이 생긴다는 것이 리카도의 비교 우위론인 것이다.

 

비교우위론은 지금은 너무나 당연하게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리카도가 처음 주장할 때만 하더라도 낯설고 반직관적이어서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리카도가 죽고 난 뒤 20여년이 더 지나서야 영국은 리카도의 주장처럼 식량 수입을 제한하는 곡물법을 폐지했다. 대영제국은 리카도의 비교 우위론으로 자유무역을 통한 이득에 확신을 갖고 자유무역 정책을 펼쳐 경제적 기틀을 다지게 된다.

 

리카도의 비교 우위론은 두 나라, 두 상품만 존재한다는 가정으로 도출된 이론이기 때문에 실제 생활에 바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러나 자유무역이 보호 무역보다 훨씬 이득이 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 참고 자료 -

만화로 보는 맨큐의 경제학

데이비드 리카도 - 나무 위키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