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분석/데이터 분석

[프롤로그] 들어가는 글

by 부자 꽁냥이 2020. 6. 8.

안녕하세요~ '꽁냥이'에요!

 

'데이터 분석사례'에는 통계학, 머신러닝 방법론을 적용하여 공개된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는 과정을 소개하구요. 통계학, 머신러닝 이 외에도 마케팅 데이터 분석도 소개하려고 해요.

 

여기서 다루는 데이터 분석 과정은 크게 전처리, 분석 순으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분석 과정에 필요한 방법론 또한 포스팅 하겠습니다).

 

모든 분석은 파이썬(Python 버전 3.7.7)을 사용하며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 버전 6.03)에서 코드 작성과 코드 실행을 할 거예요.

 

제가 '데이터 분석사례'라는 주제를 만든 이유는 세 가지예요. 첫째, 실제로 제가 회사에서 분석했던 과정을 까먹지 않기 위하여 여기에 적어두려는 것이고, 둘째, 제가 공부한 내용을 실제 데이터 분석에 활용해보기 위한 것이고요. 마지막 세 번째는 여기에 정리한 내용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 있다면 같이 공유하기 위함이에요~

 

데이터 분석 사례를 해보자고 다짐하면서 "어떤 걸 소개하면 좋을까"에 대해서 생각을 하다가 여러가지 감정이 생기더라구요.

 

보통 사람들이 회사를 처음 들어가면 "무엇이든 열심히 하겠다"는 열정, "잘 해낼 수 있을까"에 대한 걱정 등 여러 감정을 느끼잖아요?! 이와 비슷하게 꽁냥이가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안돼서 그런 건지 지금은 "무엇이든 열심히 해보겠다"는 열정이 있고요. 

 

한편으로는 여러 가지 걱정도 드는 게 사실이에요. 지금의 열정이 금방 식어서 "시작은 창대하지만 그 끝은 미미 해지는 건 아닌가", 예전 같으면 혼자 대충 알고 넘어가도 됐는데 이러한 것에 익숙해져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진 않을까", "글을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잘 쓸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또한 내용 수준에 대해서도 걱정이 들어요. 저도 경험이 많지 않고 아직도 배우는 입장이기에 정리한 내용의 대부분을 여러분이 이미 알고 계실지도 몰라요. 그렇기에 "새롭고 뭔가 거창한 걸 기대하시고 오는 분이라면 실망할 수도 있을까"하는 걱정이요.

 

그래도 여기에 쓴 글 하나하나가 나의 가치를 알려줄 작품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준비해볼게요. 제가 준비한 내용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꽁냥이는 기분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지금 프롤로그를 준비하면서 데이터 분석 사례에 대한 내용도 같이 쓰고 있어요. 언능언능 준비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 지금 까지 꽁냥이의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댓글


맨 위로